삼성종합기술원과의 산학과제를 진행하고 있던 중에 Samsung AI Forum 2024에 초청을 받아서 참가하게 되었다. 키노트 강연자로 Yoshua Bengio 교수님과 Yann LeCun 교수님이 강연을 하신다고 해서 많은 기대를 품고 갔다. 특히 Yoshua Bengio 교수님은 실물로 보게 되었는데 항상 논문에서 이름만 뵙던 분을 실제로 보게되니 신기하였다. 두 분이 AI에 대해서 강연하는 내용은 사뭇 분위기가 달랐다. 사실 Bengio 교수님은 AI의 윤리(제재)에 대해서 강조하는 편이고, LeCun 교수님은 아직 AI 규제를 확장하기에는 시기상조이고 발전에 힘을 쏟을 때라고 강조하는 편으로 알고 있다. 실제로 강연하신 내용 역시 큰 줄기는 각각 올바른 AI의 사용 그리고 AGI로 가기 위한 학습 방법이었다.

키노트 발표 이후에는 선정된 세계 석학들에게 상을 수여하고 현재 진행 중인 연구에 대한 짧은 소개를 하였다. 후반부로 갈수록 좀 더 회사에서 사용하는 인공지능 연구에 대해서 발표가 이루어졌는데 내가 생각한 것보다 굉장히 다양한 분야 그리고 세세한 영역에서도 인공지능이 활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번 포럼을 통해서 인공지능의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다. 이러한 발전 속에서 뒤쳐지지 않도록 더욱 열심히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