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3일부터 5일까지 미국 샌디에고에서 열린 NeurIPS (Conference o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학회에 정진용 연구원과 연구실 졸업생이신 강현구 교수님이 참석하였습니다. 이번 학회에서는 거대 언어 모델과 비전-언어 모델, 그리고 이를 활용한 에이전트 모델링 등 응용 기술들부터, AI의 본질적인 추론 능력이나 지능 등에 대한 탐구까지 최첨단 주제들이 폭넓게 다루어졌습니다. 세계적인 규모의 AI 학회답게, 현장에서는 전 세계 연구자들의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이번 학회에서 저희는 OOD 일반화를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발표 현장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연구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다각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는 과정은 연구 성과를 넘어 학문적 교류로 확장되는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이러한 소통을 통해 연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얻은 것은 물론, 연구자로서 더 큰 동기와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번 NeurIPS 참석은 연구 성과 발표와 최신 기술 동향 파악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 연구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학문적 자극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이번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더욱  깊이 있고 본질을 탐구할 수 있는 연구자로 성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학회장 전경 및 main conference 시작 기조 연설]


[포스터 발표 (좌: 강현구 교수님, 우: 정진용 연구원), closing rece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