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 후기]

2025년 5월 21일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한국 데이터마이닝 춘계학술대회가 개최되었다.

교수님의 키노트를 시작으로, 6층과 지하에서 세션들이 열렸고, 그 중 지하에서 튜토리얼 위주 1시부터 AI와 연관된 튜토리얼 세션이 있었다.

다른 학회에서 연구에 집중된 발표들을 볼 수 있었다면 이번 튜토리얼 세션에서는 각 실제 산업현장에서 어떻게 AI를 통해 문제를 풀고 있는지 문제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실생활에 적용하는 과정에서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노하우들이 모든 학생들에게 큰 영감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청취 후기]

1. Digital Transformation of Pathology – 고현정 교수님 (서울아산병원)

가장 흥미롭게 들은 튜토리얼 세션이었다. AI 전문가보다는 의학 박사라고 소개하는 게 당연할 분이

병리학 과정에서의 Digitral Pathology System 의 운영사례를 소개해 주셨는데 한 분야의 전문가가 AI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효율을 올리기 위해 어떻게 기술을 접목시켰는지 보여줌으로써

이제 앞으로 사회의 많은 산업현장에서 이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 AI가 의사결정 및 데이터 관리 등 많은 분야에 사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때 어떤 한계점을 마주할 수 있는지 노하우를 전달해 주신 좋은 내용이었다.


2. 생성형 AI 기반 지속가능한 S&OP 의사결정 플랫폼 – 황선민 전무님 (BI MATRIX)

제조 현장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의 수요예측, 재고파악에서 부터

그에 관련된 의사결정 구조를 자동화하는 과정을 소개하였다. 

Plan RAG를 기반으로 LLM을 통해 의사결정 과정을 진단, 생성하는 방식이 흥미로웠다.

학교에 오기 전에 제조 현장에 있었던 경험에 비추어봤을 때, 아직은 깊지 않은 분석이 위주겠지만 이 후에 정말 많이 발전되면

이 분야가 정말 많은 업무를 대체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3. Generating Haptic and Motion Content from Audiovisual Data – 최승문 교수님 (POSTECH)

멀티모달 데이터를 햅틱 반응을 생성하는 연구를 소개해주셨다. 콘솔 게임 등을 할때도 당연하게 느끼는 햅틱 반응 들에 대해 어떻게 생성되는지

소개해주시는 다양한 자료가 인상적이었고, 효과를 보이기 위해 마우스 위에 가루가 날아가는 자료를 만드신 부분에서 얼마나 비주얼화 하기 힘든 종목인지 알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당연하게 여기는 분야에서 세부적인 연구의 과정을 보여주셔서 흥미롭게 보았다.


4. Maximizing Data Value with Advanced Data Analytics Platform – 정해진 상무 (한화시스템)

기업의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생성형 데이터 분석 플랫폼에 관한 내용이었다.

데이터의 수집, 정제, 저장, 시각화, 분석 전 과정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확보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었다.

산업현장에서는 실무진이 일을 할때 전문 분야가 아닌 다른 내용들 때문에 업무에 제한이 걸릴 때가 많은데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많은 부분들이 해결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막연하게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