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10월 17일 오전 11:57
- 조회수: 215
INFORMATION
- 2025년 10월 17일
- 오후 12시 ~
온라인 비디오 시청 (YouTube)
김다빈
TOPIC
On-Line Video
OVERVIEW
청취자 후기
이정민
이번 세미나는 federated learning과 open set recognition 문제 상황을 결합한 연구 흐름에 대해 소개해주었다. Server와 client 사이에서 통신이 이루어지면서, 결국 최종적으로 하고자 하는 task는 모델 학습할 때 보지 못했던 class가 평가할 때 나타나는 것을 잘 탐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먼저 FedOS는 해당 문제 상황을 처음으로 해결하고자 한 연구로, 크게 복잡하지는 않다. Tiny ImageNet으로 사전 학습된 GAN 모델을 통해 그럴싸한 unknown 데이터들을 생성하고, 이를 모델 학습 과정에 포함시켜서 평가할 때 나타날 수 있는 unknown 데이터를 잘 구분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FedPD는 closed-set과 open-set에 관여하는 파라미터를 분리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기준이 되는 client를 정해서 다른 client와 파라미터 유사도를 통해 그것들을 정렬한 후, server와 통신 시 올바르게 집계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는 기준이 되는 client를 어떻게 정하는지 한 번 논문을 찾아봐야 될 것 같다. 그리고 아마 FedOS와 비슷한 시기에 나와 FedOS와의 실험적 비교는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이 둘의 비교도 어떻게 될지 궁금해졌다.
마지막으로 FedOSS는 각 class 분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데이터들을 인위적으로 그럴듯한 unknown 샘플로 바꾸고, 그것들을 가우시안 분포에 fitting 시킨 후 다시 샘플링함으로써 다양한 unknown 데이터들을 만드는 것이 큰 특징이다. 의료 데이터에 대해서만 실험이 진행되었는데, 방법론 특징 자체가 의료 데이터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데이터에서도 성능을 도출해 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해당 분야는 이제 막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느낌이다. 그 만큼, 발전시킬 여지는 많은 것 같다. 다빈이가 해당 분야에 대해 연구를 시작하였는데, 좋은 개선점을 통해 연구를 잘 진행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좋은 세미나를 준비하느라 고생한 다빈이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며, 본 세미나 후기를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