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발표는 제품의 차별화를 위해 고객 리뷰 데이터를 활용하여 제품에 대한 관심도와 경쟁사 대비 강점 및 혜택을 USP 관점에서 효과적으로 분석한 사례였다. 기존의 인터뷰 중심 USP 발굴 방식이 가지는 편향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자 반응 데이터를 기반으로 토픽 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여 객관적이고 신뢰도 높은 USP를 도출하고, 해석 가능한 결과를 제공한 점이 인상적이었다.
2. Physics-informed Machine Learning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한국공학대학교 경영학과 강지훈 교수님)
해당 발표는 물리학 법칙에 인공지능을 적용한 일련의 연구를 소개해주었다. 하나의 방법론에, 하나의 물리 법칙에 머무르지 않고 최대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해주신 것 같았는데 자연과학에 인공지능을 더했다는 접근 자체도 흥미로웠고, 또 그에 따른 해석의 가능성 등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장점들 또한 재밌게 느껴졌다. 연구 주제와 방향을 잡을 때 어떻게 보면 심플하게, 또 어떻게 보면 독창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