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프로젝트는 건설장비로부터 수집되는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상치 탐지 모델을 이용한 고장 예측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상치 탐지 모델을 활용한 고장 예측  분석은 차량 운행 중 정상적인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모니터링함과 동시에 비정상적인 활동이 탐지되었을 때 이상 신호를 알려줄 수 있다. 이 때 주로 사용되는 이상치 탐지 모델은 단일 클래스 분류 알고리즘으로 비정상 데이터가 적은 경우 정상 장비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만을 이용하여 정상/비정상을 판정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실시간 데이터 수집과정에서 차량 장비 별 편차와 열화 뿐만 아니라 다수의 외생 변수 등으로 인해 새로 수집되는 정상 데이터가 모델 학습 시 사용한 정상데이터와는 다른 경우도 발생하므로 정상데이터가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를 반영하기 위해 초기 학습된 이상치 탐지 모델을 장비에 탑재하여 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적응형 학습(adaptive learning) 프로세스가 필요했다. 그리고 장비에 부착한 모델이 실시간으로 장비의 이상을 모니터링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기 때문에 적은 컴퓨팅 파워로도 작동할 수 있는 적응형 학습 프로세스 이상치 탐지 모델인 Incremental PCA 재구축 기법 기반 이상치 탐지 모델을 활용했다. 또한 건설장비의 각 작업 상태별로 정상작동 센서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1) 주행 상태(CAN 시그널) 데이터를 활용한 작업 상태 분류 모델을 구축하여 주행 상태를 분류한 뒤, (2) 각 주행 상태별로 구축된 이상치 탐지 모델을 통해 고장을 진단하는 모델의 전체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구축한 이상 탐지 모델의 업데이트가 유의미하게 적용되는지 판단하기 위해 실측 데이터에 대해 임의의 분포 변화를 부여한 시나리오를 설계하여 모델을 평가했다. 이는 장비의 열화와 같이 정상 데이터가 초기 학습한 정상 데이터와 조금씩 달라지는 상황에도 적응형 학습 프로세스가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과정이었다. 실험 결과 휠로더의 경우 평균적으로 90% 이상의 이상 검출 정확도를 보였고 임의의 분포 변화를 부여한 시나리오에서도 적응형 학습 프로세스를 적용하지 않은 모델보다 높은 성능으로 이상을 검출하는 것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