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프로젝트에서는 전기자동차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사용자, 충전소에 대한 충전 패턴 분석을 진행하여, 충전 상황의 패턴을 파악할 수 있는 프로토콜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리거나 이에 도움을 주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였다. 세부 목표는 ① 전기자동차 사용자의 충전 패턴 예측, ② 충전소의 시간대별 정보 예측, ③ 충전소 군집화로 총 세 가지이다.

충전소에서 전기자동차들이 충전을 진행한 내역이 기록된 데이터인 충전 세션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해당 데이터는 사용자 ID, 충전소 ID, 충전 시작 시간, 충전 종료 시간, 순충전량 등이 포함된다.

1. 전기자동차 사용자의 충전 패턴 예측
본 프로젝트의 첫 번째 목표는 충전 세션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충전 패턴을 예측하는 것이다. 전기차 배터리는 사용자의 패턴에 따라 수명이 달라지기 때문에 해당 프로젝트에서는 사용자의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 확률분포, 머신러닝 방법론을 사용하여 패턴 예측을 진행하였다. 사용자가 얼마나 오랫동안 충전할 것인지, 얼만큼 충전할 것인지, 언제 다시 충전을 시작할 것인지, 배터리가 얼마 남았을 때 충전을 진행할 것인지에 대해 예측을 진행하였다. 확률분포는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정된 분포를 통해 진행하였으며, 머신러닝 방법론으로는 부스팅계열의 모델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패턴 예측을 진행하였다.

2. 충전소의 시간대별 정보 예측
본 프로젝트의 두 번째 목표는 기존에 충전소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미래 시점에서 충전소의 전력 소모량과 방문 차량 수를 예측하는 것이다. 충전 세션 데이터로부터, 각 충전소의 시간대(1시간, 6시간, 24시간)별 전력 소모량, 방문 차량 수에 대한 시계열 데이터를 획득하고, 획득한 데이터에 대하여 순환 신경망 구조인 LSTM을 학습시켰다. 학습시킨 LSTM 모델을 활용하여 미래 시점들에 대해 시간대별로 전력 소모량과 방문 차량 수를 예측하고, 그 성능을 평가하였다.

3. 충전소 군집화 분석
본 프로젝트의 세번째 목표는 군집화를 통해 유사한 충전소를 하나의 군집으로 묶고 군집별 특성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때 충전소ID를 기준으로 각 충전소의 충전기 모델 종류 그리고 시간대(24시간,1시간)별 특징 ( 충전량, 충전 연결 시간, 그리고 방문자 등)을 추출하고 K-Means Clustering을 진행하였다. 최종적으로 충전소의 군집화 결과를 시각화하여 각 군집들이 어떤 특징을 보이는지 분석을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