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프로젝트는 다양한 설비들이 연속적으로 작동하는 디스플레이 photo공정에서 공정 지연을 유발한 인자(Glass)를 탐지하고 원인이 되는 단위 공정(Unit)을 해석하는 것을 목표로 수행되었다. 여러 공정을 통과할때마다 걸리는 시간 데이터(Tack time)를 연속적으로 반영하여 특징을 추출하고 해석하여 공정 지연이 되는 주요 원인을 작업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핵심이며, 이를 기반으로 이상치 탐지 알고리즘과 해석 가능 모델을 설계하였다.



1. 시계열 데이터 특징을 반영한 이상치 탐지 알고리즘 개발

Photo 설비에서 공정이 가동되면 연속적인 시계열 특성을 갖기 때문에 본 프로젝트에서는 시계열 특징을 반영한 이상치 탐지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다양한 이상치 탐지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으며 LSTM-AE, LSTM-VAE, MAD-GAN, Anomaly Transformer 그리고 USAD를 적용하였고 그 중 AutoEncoder와 GAN 구조를 함께 사용하는 USAD가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평가를 위해 정확도와 F1-score를 사용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설비 공정에서 사용되는 실제 정상 데이터 중 불량으로 잘못 예측한 비율인 과검률과 실제 불량 데이터 중 불량으로 올바르게 예측한 비율인 불량 검출률을 사용하였다.




2. 주요 원인 진단이 가능한 해석 가능 모델 설계 및 해석 결과 검증

해석을 위해 이상치 탐지 알고리즘을 모방하는 해석 가능한 보조모델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였다. Autoencoder 모델을 생성하여 원본 데이터를 입력 값으로 학습이 된 이상치 탐지 모델로부터 얻어진 이상치 점수 데이터를 출력 값으로 활용하였으며 이상 정도에 따라 원인 unit을 정의 할 수 있었다. 또한 시계열이라는 특성을 반영하여 각 unit에 대한 주요 unit 추적도 가능하다.